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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빌드 과정의 단계 : 컴파일, 링크, 패키징

0gineer 2024. 11. 17. 14:18

 

소프트웨어 빌드는 소스 코드를 실행 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빌드 과정은 일반적으로 컴파일(Compilation), 링크(Linking), 그리고 패키징(Packaging)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단계는 소스 코드가 최종 실행 파일로 변환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빌드 과정의 각 단계와 그 역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컴파일 (Compilation)

컴파일은 개발자가 작성한 소스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바이너리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에서, 사람이 읽을 수 있는 고수준 프로그래밍 언어(예: C, C++, Java)로 작성된 코드가 컴파일러에 의해 저수준 언어인 중간 코드(인터미디어트 코드)객체 코드(Object Code)로 변환됩니다. 컴파일 과정을 통해 소스 코드는 각각의 기능을 담당하는 여러 객체 파일로 나뉘며, 이러한 파일들은 빌드의 다음 단계에서 결합됩니다.

  • 예시: C++ 소스 코드 파일(.cpp)을 컴파일하면, 각각의 코드 파일이 객체 파일(.o 또는 .obj)로 변환됩니다.

 

2. 링크 (Linking)

링크컴파일된 객체 파일들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컴파일된 객체 파일들이 서로 결합하고, 소프트웨어가 의존하는 라이브러리 파일과 연결됩니다. 만약 코드에서 외부 라이브러리(예: 수학 라이브러리)를 호출하는 경우, 링크 단계에서 해당 라이브러리를 프로그램에 결합하여 모든 함수와 데이터가 완벽하게 연결되도록 합니다.

링크 과정은 정적 링크(Static Linking)동적 링크(Dynamic Linking)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적 링크는 필요한 모든 라이브러리를 실행 파일에 포함하는 방식이며, 동적 링크는 실행 시에 라이브러리를 참조하도록 설정합니다.

  • 예시: 여러 객체 파일과 수학 라이브러리(libmath)가 링크되어 하나의 실행 파일(program.exe)로 결합됩니다.

 

3. 패키징 (Packaging)

 

패키징은 링크 과정을 통해 생성된 실행 파일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패키징 과정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실행 파일뿐만 아니라, 실행에 필요한 추가 파일(예: 라이브러리, 구성 파일 등)과 함께 설치 파일을 생성하거나, 압축 파일 형식으로 배포합니다. 패키징은 소프트웨어를 최종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마무리 단계로, 이 과정에서 설치 프로그램(Installer)을 생성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예시: 소프트웨어 설치 프로그램(setup.exe)이 생성되거나, 프로그램과 관련 파일들이 하나의 압축 파일(program.zip)로 패키징됩니다.

요약

소프트웨어 빌드는 컴파일 → 링크 → 패키징의 단계로 진행되며, 각각의 단계는 소스 코드를 최종 실행 파일로 변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컴파일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고, 링크는 모든 객체 파일과 라이브러리를 하나의 파일로 결합하며, 패키징은 이를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형태로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빌드가 수행하는 역할과 중요성을 더 잘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