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빌드 과정의 단계 : 컴파일, 링크, 패키징
소프트웨어 빌드는 소스 코드를 실행 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빌드 과정은 일반적으로 컴파일(Compilation), 링크(Linking), 그리고 패키징(Packaging)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단계는 소스 코드가 최종 실행 파일로 변환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빌드 과정의 각 단계와 그 역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컴파일 (Compilation)
컴파일은 개발자가 작성한 소스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바이너리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에서, 사람이 읽을 수 있는 고수준 프로그래밍 언어(예: C, C++, Java)로 작성된 코드가 컴파일러에 의해 저수준 언어인 중간 코드(인터미디어트 코드)나 객체 코드(Object Code)로 변환됩니다. 컴파일 과정을 통해 소스 코드는 각각의 기능을 담당하는 여러 객체 파일로 나뉘며, 이러한 파일들은 빌드의 다음 단계에서 결합됩니다.
- 예시: C++ 소스 코드 파일(
.cpp
)을 컴파일하면, 각각의 코드 파일이 객체 파일(.o 또는 .obj)로 변환됩니다.
2. 링크 (Linking)
링크는 컴파일된 객체 파일들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결합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컴파일된 객체 파일들이 서로 결합하고, 소프트웨어가 의존하는 라이브러리 파일과 연결됩니다. 만약 코드에서 외부 라이브러리(예: 수학 라이브러리)를 호출하는 경우, 링크 단계에서 해당 라이브러리를 프로그램에 결합하여 모든 함수와 데이터가 완벽하게 연결되도록 합니다.
링크 과정은 정적 링크(Static Linking)와 동적 링크(Dynamic Linking)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적 링크는 필요한 모든 라이브러리를 실행 파일에 포함하는 방식이며, 동적 링크는 실행 시에 라이브러리를 참조하도록 설정합니다.
- 예시: 여러 객체 파일과 수학 라이브러리(
libmath
)가 링크되어 하나의 실행 파일(program.exe
)로 결합됩니다.
3. 패키징 (Packaging)
패키징은 링크 과정을 통해 생성된 실행 파일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패키징 과정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실행 파일뿐만 아니라, 실행에 필요한 추가 파일(예: 라이브러리, 구성 파일 등)과 함께 설치 파일을 생성하거나, 압축 파일 형식으로 배포합니다. 패키징은 소프트웨어를 최종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마무리 단계로, 이 과정에서 설치 프로그램(Installer)을 생성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예시: 소프트웨어 설치 프로그램(
setup.exe
)이 생성되거나, 프로그램과 관련 파일들이 하나의 압축 파일(program.zip
)로 패키징됩니다.
요약
소프트웨어 빌드는 컴파일 → 링크 → 패키징의 단계로 진행되며, 각각의 단계는 소스 코드를 최종 실행 파일로 변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컴파일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고, 링크는 모든 객체 파일과 라이브러리를 하나의 파일로 결합하며, 패키징은 이를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형태로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빌드가 수행하는 역할과 중요성을 더 잘 알 수 있습니다.